후기

10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승무원고시에 합격생으로 남는 방법은 무엇인가?
항공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승무원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아름다운 미소, 건강한 이미지,
서비스 마인드를 뽑습니다.

합격후기

대한항공 1차 면접 합격

페이지 정보

본문

대한항공 1차 면접 합격
김○☆

안녕하세요 이번에 대한항공 남승무원 입사 진행 중인 김○☆입니다

이번 대한항공 1차 면접 후기 적어서 보냅니다~

어제 면접을 본 학원생 친구의 말을 들어보니 지원동기 혹은 자기소개 외에 추가로 한 가지 질문정도 나올 수 있다고 하여 저는 원장님께서 수정해주시고 녹음해주신 자기소개를 집중적으로 연습해 갔습니다. 머리가 메이크업을 한 후 학원생 친구와 같이 12시40분쯤에 도착했습니다. 근처에 있는 화장실에 가서 옷도 다시 점검하고 면접연습을 하면서 1시까지 기다렸습니다.

1시30분쯤 건물에 들어가자마자 화장실에 가서 다시 옷을 점검하고 대기실로 갔습니다. 대한항공 건물 근처부터는 계속 웃는 것이 좋다는 말에 즐거운 마음으로 계속해서 환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면접대기실에 들어가서 앉아서 대기하였고 면접시간이 약 30분전쯤에 출석체크를 하였습니다. 역시나 다들 남자라서 그런지 대부분이 무표정이라 저는 더 밝게 웃으려고 하였습니다.

면접시간 15분쯤에 이름이 호명되고 면접실 앞으로 가 대기하였습니다. 저는 5번째로 이름이 불렸는데 막상 면접실 앞에 대기하니까 결시생들이 있어 4명중 마지막에 서게 되었습니다. 한조에서 1~2명만 뽑는다고 생각해서 오히려 적은수자가 잘되었다고 생각하며 더 즐겁고 편하게 있었습니다. 대기 중에 인사연습을 하였고 첫 번째 면접자가 처음엔 못했지만 연습을 하니 좋아졌습니다.

앞 면접자들이 나와서 면접 실에 들어갔습니다. 면접 도우미가 문을 열어주고 닫아주었습니다. 면접 실에 들어가니 바로 면접관 세분이 계셨고 ㄴ자로 꺾어서 포스트잇 앞에 섰습니다. 최대한 앞을 보려고 하였으나 포스트잇 때문에 아래를 슬쩍 보게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보면서 클릭을 하고 있을 줄 알았던 면접관님들이 저희들을 빤히 쳐다고보 계시며 인사를 시켰습니다. 인사후 수험번호와 이름을 말했는데 면접 진행자가 교육해준대로 첫 번째 면접자만 “수업번호1111번 홍길동입니다”라고 하고 그 다음부터는 “112번김○☆입니다” 라고 했습니다. 각 면접자의 이름을 말할 때마다 면접관이 클릭을 했습니다. 면접관이 공통질문 하나와 개별질문 하나씩 하겠다고 했습니다. 공통질문은 “살면서 멘토가 누구였는지 말해보라”였습니다. 면접이 예상과 다르게 진행되어서 그런지 심장이 심하게 뛰고 입이 마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마음을 다스리려고 노력하였고 계속해서 웃으려고 했습니다. 멘토에 대해서 특별히 준비를 하지 않았었기에 다른 면접자들이 말을 하는 동안 무엇을 말할지 생각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말을 했고 다행히 원장님의 녹음본을 열심히 들어서 그런지 말은 천천히 자연스럽게 나왔습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하숙을 하였는데 하숙집 아저씨께선 공군 파일럿을 하신분이셨습니다. 저는 그분이 하신 말이 살면서 가슴속에 남아있습니다. 그 분께서 하신 말씀은 남이 저를 어떻게 대해도 저는 그 사람에게 제가 할 일을 다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남을 평가하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이 말씀이 살면서 평생 동안 가슴속에 남아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끝을 맺었습니다.

두 번째 개인질문은 다른 사람의 경우 이력서를 보고 물어봤습니다. (외국어에 대해서 물어본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저희 경우는 아래 두 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1. “성격이 어떻습니까?” 저의대답은 “친근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저에게 친근하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남에게 먼저 다가가고 조직의 화합을 이끕니다. 이렇게 말하고 말이 꼬이는 듯하여 ”죄송합니다“를 말 한 후 다시 차분히 말을 이어갔습니다. 다행히 면접관님 표정은 괜찮다는 표정 이었습니다 다시 말을 이어서 ”대한항공에서도 고객과 선배님에게 먼저 다가가 즐거운 비행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2.“남자승무원은 혼자 있을 시간이 많은데 괜찮습니까?” 저의 대답은 “유학을 하면서 혼자 있을 시간이 많아서 괜찮습니다. 하지만 혼자 있기보다는 먼저 다른 사람들을 찾아서 놉니다 은행에서도 여자가 많았지만 같이 어울려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한항공에서도 다른 분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 인사를 하고 나왔습니다.

좋은 결과가 나오면 조금 더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과 말하는 연습을 해서 최종합격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올림

    TOP
    닫기